티스토리 뷰
베트남 전역에서 맛볼 수 있는 베트남 음식들은 너무 많습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에게도 잘 맞는 입맛이라 실패가 없는 음식들이 대부분입니다. 단,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고수와 레몬그라스 같은 허브류는 입에 잘 맞지 않은 사람들이 많으므로 주문시 빼달라고 꼭 미리 말해야만 합니다.
쌀국수
"퍼"으로 알려진 베트남 쌀국수는 베트남 요리의 대표음식입니다. 쌀가루로 만든 이 얇고 반투명한 국수는 섬세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쌀국수는 베트남의 상징적인 요리로 유명합니다. 베트남 지역마다 특색이 있는 쌀국수는 육수와 면, 오뎅 및 부재료에 따라 다양한 맛내며 저렴한 가격이기에 전 세계인들에게 인기있는 메뉴입니다. 베트남에 가시면 현지 로컬 쌀국수를 꼭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분짜
베트남 분짜는 베트남의 새콤한 맛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음식입니다. 레몬그라스와 향신료의 향긋한 조화로 재워진 구운 돼지고기는 쌀국수, 신선한 허브, 톡 쏘는 디핑 소스와 함께 제공됩니다. 숯불에 구워진 돼지고기의 훈제 향과 허브의 상쾌한 아삭함이 어우러져 최고의 식감과 맛의 조화를 보여주는 음식입니다.
반미
베트남 반미는 프랑스와 베트남의 영향을 융합한 퓨전 음식입니다. 프랑스에서 유명한 바삭바삭한 바게트 안에는 짭짤하게 구운 고기나 절인 고기, 절인 야채, 신선한 허브, 메들리 소스 등 재료가 조화롭게 섞여있는 음식입니다. 그리하여 단맛, 톡 쏘는 맛, 감칠맛이 완벽하게 균형을 이루는 풍미와 질감이 군침 돌게 만드는 베트남 대표 퓨전음식입니다. 반미는 현지인들에세도 인기 있는 길거리 음식으로 신선함과 깊이의 저항할 수 없는 조합으로 유명하기에 베트남에서 꼭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짜조 (넴 또는 넴잔)
베트남식 춘권인 Nem(넴)은 돼지고기, 새우, 채소 및 허브의 풍미 가득한 혼합물로 채워진 바삭한 라이스 페이퍼 롤을 튀긴 음식입니다. 완벽하게 튀겨낸 이 음식은 바삭한 식감이 일품입니다. 바삭함에 이어 톡 쏘는 느억참 소스에 담궈 먹으면 새콤달콤한 맛과 바삭한 식감으로 아이들도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꼭 가족들과 함께 먹으면 좋은 추천 메뉴입니다.
반쎄오 (Banh Xeo)
베트남의 진미를 맛 볼 수 있는 반쎄오는 쌀가루와 강황으로 만든 베트남식의 팬 케이크입니다. 새우, 돼지고기, 콩나물, 허브로 속을 채운 다음 바삭한 황금 껍질로 튀겨 반으로 접습니다. 강한 풍미를 지닌 소스에 찍어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바삭한 식감과 고소하고 담백한 풍미를 맛볼 수 있는 대표 음식입니다.
고이꾸온 (월남쌈)
일반적으로 베트남의 신선한 춘권 또는 여름 롤로 알려진 고이꾸온은 베트남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한국식으로 표현하자면 누구나 다 들어본 월남쌈입니다. 고이꾸온은 반투명한 라이스 페이퍼 롤은 일반적으로 새우, 쌀 당면, 민트와 고수 같은 신선한 허브, 양상추, 때로는 돼지고기나 두부 조각을 포함한 재료들을 섞어 속 안에 채워집니다.
고이꾸온의 진정한 맛의 즐거움은 디핑 소스에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땅콩 디핑 소스가 함께 제공되어 롤에 풍부하고 고소한 요소를 추가합니다. 이 소스는 일반적으로 땅콩 버터, 호이신 소스, 간장, 라임 주스 및 칠리로 만들어 단맛, 톡 쏘는 맛 및 약간의 매콤함의 균형으로 새콤달콤하게 만들어집니다.
자우 무엉 싸오 또이
자우 무엉 싸오 또이(Rau Muong Xao Toi)는 다진 마늘을 곁들인 베이스에 시금치 볶았으며, 신선한 채소와 담백한 맛이 일품인 간편식 베트남 음식입니다. 이 요리는 시금치, 속이 빈 줄기가 있는 잎이 많은 녹색 채소를 향긋한 마늘과 때로는 칠리와 함께 볶는 것이 특징입니다. 맛을 보면 바삭바삭한 식감과 마늘의 풍미가 기분 좋게 균형을 이루는 활기차고 향긋한 볶음 요리가 탄생했습니다.